본문 바로가기

Clarksville, TN

소파차량등록 SOFA Vehicle Registration

안녕하세요, 디자이너 친구! 디구입니다.

 

이번에 남편이 부대 안팎에서 편하게(=혼자)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제 명의의 차량을 남편 이름으로 바꿔서 '소파차량등록' 이라는 걸 했습니다. 사실 좀 더 일찍 할 수도 있었는데, 그 동안은 코비드 바이러스 여파로 험프리의 대문이 굳게 닫혀있던 탓에 소파면허신청을 할 수가 없었네요.

 

제가 알아본 바로는 소파차량등록이 원래 E-6이상만 할 수가 있는데 메모(ETP. Exception To Policy)를 받으면 남편처럼 낮은? E-4 랭크도 차량을 등록해서 부대 내 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

 

소파차량등록조건이 { 남편명의차량  + 남편명의보험 } 이 필수인지라, 제 명의 자동차를 말소시켜서 남편에게 양도(?)하는 과정이 꼭 필요했어요.

 

제일 첫 단계는,

자동차보험가입 / INSURANCE(USAA, KOREAN INSURANCE)

저는 기존에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(1년 70만원대)을 유지중이었는데요. 아무래도 한국에 있으니까 대처도 소통도 원활한 한국보험으로 하고 싶었지만 남편이 USAA를 너무나(?) 선호해서 USAA 자동차보험으로 가입했구요.

 

☞  한 달에 $60으로 남편과 저, 두 사람이 커버되는 조건

 

사고발생시에 남편은 소파법이, 저는 한국법이 적용된다고 합니다. 메일로 보험증서(?)가 아래처럼 오구요(사진은 샘플용). 나중에 서류에 Policy Number를 적어야 하는데, 박스부분 전체가 해당 번호에요. 

 

 

평택 차량등록사업소 방문

( 영어 문의전화 : 031-8024-5523, 5514 ) 

 

남편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 후, 평택 DMV 방문

오후 5시까지 운영 ( 내부에 농협은행이 있는데 5시까지 하나봐요. )

 

 

제출서류 및 준비물

ⓐ 자동차 말소등록 신청서

ⓑ APPLICATION FOR REGISTRATION OF USFK PRIVATELY OWNED VEHICLE (USFK REG 190-1)

ⓒ 자동차양도증명서(양도인 · 양수인 직접 거래용)

ⓓ 메모 / ETP. Exception To Policy

ⓔ 내 주민등록증, 남편 ID와 소파면허증

ⓕ 현금 넉넉하게 5만원정도

- 내부에 농협 ATM이 있는데 해외카드는 거래안됨

- 정부수입인지 3,000원

- 등록면허세 15,000원

- 말소신청서 1,000원

- 번호판 16,000원

 

내 명의로 된 자동차보험 해지하기

삼성화재 다이렉트 인터넷 사이트에서 해지, 5분 이내로 환급받았어요. 보험료가 70만원대였는데 거기에서 20만원 정도 돌려받았습니다. ( 2019. 09월 가입 - 2020년 05월 해지 )

 

이제 차의 주인은 온전히 남편이 되었습니다... 

 

# 오산부대 DBIS 등록

저희는 수원에 살아서 험프리말고 오산에서 디비즈등록을 진행했어요. 오산 메인게이트(차량출입)가 아직 닫혀있어서 모린게이트로. 비지터에서 '임시차량통행증'을 받고, 차량점검(Inspection)을 위해 주유소 근처 Sam's Garage엘 찾아갔습니다. 원래 차량점검하는 곳이 따로 있는데 그 날 따라 운영을 안한다면서 쌤스에 가보라고 하더라구요, 거기에서도 가능하다고.

 

건물에 USAA마크가 있길래 여쭤보니 USAA 협력업체! 무슨 일이 생기면 사장님이 오시는 건데 저희는 수원이라 다른 분 연결해주신다고하네요. 혹시 모르니 명함만 받아왔어요.

 

차량점검비는 $45 나왔습니다.

 

다른 곳에는 이상이 없고, 앞 브레이크의 패드가 닳고있어서 다음 번 엔진오일 교체할 때 쯤 바꾸면 좋겠대요. 2006년형 쎄라토인데 아직도 건재합니다ㅎㅎㅎ

 

전에는 이 과정(명의변경, 차량등록)이 너무 귀찮게 느껴져서 부대 근처에 주차하고, 장 보면 카트로 끌고오고 그랬는데요. 막상 차로 부대를 돌아다니니까 이렇게 편할 수가 없는 거에요. 또 이제부터는 남편 출·퇴근 드라이버로 힘든 일상 바이바이~  제 시간 좀 더 누릴 수 있고, 남편도 편하게 일 다니구요.

뭔가 가치있는? 보람있는 그런 하루였던 것 같아요.

 

'Clarksville, T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민트모바일 1년 플랜으로 요금 결제 Renewal  (0) 2023.05.17
여기가 바로 피맥맛집 !  (0) 2023.01.12
매운치킨이 생각날 때 가는 곳  (0) 2022.12.20
FBAR 신고  (0) 2020.07.15
이 포스팅의 작성일은 2020. 5. 16. 입니다